매거진 썸네일

이 나라에선 이 커피를, 세계의 커피 문화

각국의 커피 사랑을 담은 색다른 커피 메뉴 외국인들이 놀라는 우리나라의 먹거리 중 하나가 믹스커피라고 한다. 달달하면서도 진한 커피맛을 담은 커피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는 점에 찬사를 보낸다고. 다른 나라를 대표하는 커피 메뉴는 …

매거진 썸네일

커피를 탄생시키는 다양한 커피 TOOLS

커피를 만드는 다양한 커피 도구들 커피 전문점은 언제나 활기차다. 두런두런 나누는 사람들의 이야기소리, 원두를 갈아내는 그라인더 소리, 툭툭 원두 찌꺼기를 털어내는 소리, 위잉 소리를 내며 커피를 추출하는 머신 소리까지. 조용하지 않…

매거진 썸네일

세계 3대 커피원두, 아라비카(Arabicas)

세계 커피 생산량의 70%를 차지하는 커피, 아라비카 세계 3대 커피 원두로 널리 알려진 아라비카, 로부스타, 리베리카. 그 중 단연 유명한 아라비카는 각종 커피 제품과 함께 언급되는데, 세계 커피 생산량의 70% 가량을 차지한다. 에…

매거진 썸네일

바리스타, 로스터, 커퍼… 커피를 업으로 삼은 사람들

바리스타만 생각했다면 빙산의 일각, 다양한 커피 관련 직업 커피와 관련된 직업이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바리스타. 그러나 커피를 업(業)으로 삼은 경우에 바리스타만 있는 것은 아니다. 커피에 대한 사랑을 직업으로 만든 사람들. …

매거진 썸네일

정식 바리스타로의 도전, 바리스타 자격증

커피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관련 직업도 새롭게 각광받고 있다. 분위기 좋은 카페에서 퀄리티 높은 커피를 만들어내는 바리스타들, 나도 할 수 있을까? 커피를 사랑한다면 직접 바리스타가 되어보자. 바리스타 자격증으로 정식 바리스타가 되는 …

매거진 썸네일

커피 원두, 처음 만난 그 느낌 그대로

커피의 신선도와 향을 보존하는 보관법 골목에 숨은 아담한 로스터리 카페에서도, 유명한 커피 전문점에서도 내 맘에 드는 원두를 쉽게 만날 수 있는 요즘. 내 취향에 맞는 향과 맛을 지닌 원두를 골랐다면 그 향과 맛을 오래도록 간직할 수 …

매거진 썸네일

코피 루왁, 사향고양이가 만드는 최고급 커피

고양이똥커피로 알려진 커피루왁 ”코피, 루왁-“ 일본의 영화 의 주인공 사치에가 한 손님으로부터 전수받은, ‘맛있는 커피를 만드는’ 주문이다. 마음을 담아 맛있는 커피를 만든다는 일련의 메시지를 품은 주문이지만 사실 코피 루왁은 최고급 …

매거진 썸네일

생두를 골라내는 커피 가공, 습식? 건식?

커피열매 중 생두만 쏙, 골라내는 커피 가공법 가까운 카페에서, 사무실과 집에서 언제든 즐길 수 있는 커피 한 잔. 그 커피 한 잔이 완성될 때까지의 과정은 무궁무진하다는 사실. 커피 수확 이후 생두를 골라내는 커피 가공법부터 자세히 알…

매거진 썸네일

당신이 쉽게 만나지 못할 색다른 커피

새로운 스타일의 커피를 원한다면 아메리카노, 카페라떼, 믹스커피까지. 매일 마시는 익숙한 커피도 좋지만, 때로는 새로운 맛의 커피를 만나보고 싶다. 카페에서도 흔히 볼 수 없는 색다른 커피 5선 에스프레소 쇼콜라 달면 삼…

매거진 썸네일

고품격 커피타임 완성하는 ‘좋은 원두 고르기 Tip’

좋은 원두가 좋은 커피를 완성하는 법 커피 전문점에서만 커피를 즐기는 건 옛날 얘기. 집에서도 나만의 홈카페를 꾸며 커피를 즐기는 요즘, 좀 더 기분 좋은 커피 타임을 위해서는 양질의 원두가 필수다. 집에서 즐기는 커피를 사랑하는 이…

매거진 썸네일

내가 사랑한 원두 Ⅲ, 에티오피아 예가체프/시다모

커피의 고향, 에디오피아의 예가체프와 시다모 내가 사랑한 원두 세 번째. 커피의 고향 에티오피아가 생산하는 에티오피와 예가체프와 시다모를 만나보자. 아프리카 최대의 커피 생산지 에티오피아는 ‘칼디’가 커피열매를 처음으…

매거진 썸네일

내가 사랑한 원두 Ⅱ, 과테말라 안티구아

스모크한 향이 매력적인 커피 커피의 맛을 좌우하는 원두. 콜롬비아 수프리모에 이어 두 번째로 알아볼 주인공은 ‘과테말라 안티구아’ 멕시코 아래에 자리잡은 과테말라는 대서양과 태평양을 끼고 있으며, 커피 재배에 더할 나…

매거진 썸네일

내가 사랑한 원두Ⅰ, 콜롬비아 수프리모

세계적으로 유명한 마일드 커피 커피라고 다 같은 커피가 아니다. 원두의 생산지와 종류에 따라, 심지어 로스팅에 따라서도 달라지는 커피맛. 커피의 기초가 되는 원두에 대해 먼저 공부해 볼까. 첫 번째 주인공은 그 이름도 유명한 ‘…

매거진 썸네일

로스팅? 블렌딩? 익숙한 듯 낯선 커피용어

귀에는 익은, 그러나 낯설게 느껴졌던 커피용어 커피 한 잔 하려고 들른 카페에서, 잡지나 TV에서 봐왔던 커피 용어. 들어는 봤는데… 기억에 아리송하게 남은 커피용어, 정확한 뜻을 알아보자. 커피 볶기 로스팅(Roasting) …

매거진 썸네일

커피 한 잔으로 떠나는 세계여행

스페인부터 베트남까지, 집에서 즐기는 세계의 이색커피 프림 둘에 설탕 둘! 꽤 오래 전부터 즐겨왔던 그 커피맛. 우리나라만의 달달한 믹스커피는 한국전쟁 이후 퍼지기 시작하면서 이제는 외국인들이 모두 엄지를 꺼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커피…

매거진 썸네일

블루마운틴 / 코나 / 모카 , 세계 3대 커피

자메이카와 하와이, 예멘을 대표하는 세계 3대 커피 블루마운틴, 코나커피… 카페 메뉴판에서 언뜻 만나본, 낯선 듯 익숙한 이름의 커피들이 사실은 세계에서 알아주는 3대 커피라는 사실.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하와이안 코나, 예멘 모카. 세…

매거진 썸네일

내 취향에 딱 맞는 커피 메뉴를 찾아서

에스프레소부터 카라멜 마끼아또까지, 커피 메뉴 자세히 보기 코에 와닿는 커피향에 들어선 분위기 좋은 카페. 하지만 메뉴판을 보니 수많은 메뉴들에 고개가 갸우뚱하다. 한 잔을 마셔도 내 입맛에 맞는 커피를 마시는 게 중요하다. 카페 메뉴…

매거진 썸네일

홈카페에서 즐기는 드립커피

훌륭한 Drip Coffee를 완성하는 나만의 홈카페 온전히 집에서 쉬고 싶은 주말, 분위기 좋은 카페에서의 커피 한 잔도 좋지만 나만의 홈카페에서 커피향을 만끽하고 싶다. 편안한 소파에서, 침대에서 즐기는 홈커피 만들기. 집안에서 나 혼자 즐…

매거진 썸네일

진하게 한 잔, 오늘의 에스프레소

내 취향을 저격하는 에스프레소를 찾아서 차가운 공기에서 겨울냄새가 느껴지는 시즌, 진한 에스프레소의 커피향이 잘 어울리는 가을이다. 혹시 아직 에스프레소의 ‘쓴맛’을 겁내고 있지는 않은지? 에스프레소는 단순히 진하고 강한 커피는 아니다.…

매거진 썸네일

커피의 눈물, 콜드브류

한 방울씩 완성하는 커피의 진수 콜드브류는 말 그대로 차갑게(Cold) 우려낸(Brew) 커피를 말한다. 뜨거운 물을 부어 우려내는 보통의 드립커피나 에스프레소 머신의 고압력, 고온수로 만들어지는 기존의 커피와는…

매거진 썸네일

맛있는 커피가 되려면 이 정도는!

커피맛은 한두가지로 완성되는 게 아니란다 매일 아침 피곤한 눈을 비비며 출근 지하철에 올라탄다. 머릿속엔 온통 모닝커피 생각 뿐. 출근길 내 입맛에 딱- 맞아떨어지는 커피 한 잔을 마시면 하루의 시작이 달라지기도 한다. 종종 마음에…

매거진 썸네일

커피의 맛과 향을 감별하다, “커핑”

커피 한 잔이 지닌 수십가지 풍미를 감별하는 ‘커핑’ 오늘 아침 마신 커피, 어떤 향이 났는지, 어떤 맛이 느껴졌는지 세부적으로 묘사할 수 있을까? 내가 마신 커피가 얼마나 훌륭한 커피였는지,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까? 대부분 주관적, 개…

매거진 썸네일

매일 마시는 커피, 넌 어느 별에서 왔니?

에티오피아에서 우리나라까지, 커피의 역사와 유래 오늘날 전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커피, 현대인들에게는 하루 한두잔으로 피로를 이기게 해주고, 깊은 풍미와 여유를 선물하는친구와 같은 존재다. 이처럼 우리 가까이에서 친근한 음료가 된 커피와…

매거진 썸네일

내 입맛엔 미디엄 로스트? 커피 로스팅 8단계

커피의 맛과 향을 좌우하는 로스팅 우리나라도 열혈 커피사랑을 자랑하는 국가에 합류했다. 아메리카노 기준 1인의 1년 간 음용 수는 338잔(2014년 통계). 보통 하루 한 잔 가량의 커피를 마시고 있는 셈이다. 커피를 즐기는 문…

매거진 썸네일

커피타임, fresh한 햇원두로 refresh

신선한 햇원두로 즐기는 향이 깊은 커피타임 매일 하루 한두 잔씩 즐기는 커피. 제법 익숙해지다 보니 브랜드에 따라, 만들어주는 사람에 따라 조금씩 다른 맛이 느껴진다. 기분 탓인가 생각해보지만, 확실히 다른 향이 나고 커피의 농도도 …

상단으로